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Georges Casalis
하나님은 우리에게 객관적인 때라야 실질적인 신 지식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체로서 자신을 대상으로 만들며 우리로 그와의 관계 안에서 주체가 되게 만들 때라야 하나님은 우리에게 대상이다. 대상으로서 또한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우월성은 신 지식의 실제적인 실현을 보장한다. 참된
(2) 존 캅의 신 이해
1) ‘에너지-사건(energy-event)’으로서의 하나님
존 캅은 이 세상에 참으로 존재하는 것은 ‘에너지-사건’이라고 정의한다. 캅이 말하는 ‘에너지-사건’이라는 용어는 화이트헤드의 “현실적 존재”와 비슷한 개념이다.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건축조각’이 ‘에너지-사건’
결실은 영아소동 후의 스크랜톤의 표현대로 ‘민중 시험기’(the time of probation with people)를 겪은 까닭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100세에 얻은 자식이 자랑스럽게 자라고 있구나.’ 하는 아브라함의 마음을 걱정하며 자식을 산 제사 지내라는 야훼 하나님의 명령이 오늘도 저 멀리서 들려오는 듯 하다.
인식론이라는 특수한 분야에 들어서게 된다. 인식론이란 Theory of knowledge로서 ‘지식에 관한 이론’ 또는 ‘인식론을 뜻한다. 그것은 지식이 자기 자신을 반성하여 문제삼는데서 이루어진다. 인식론은 지식의 자기반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Ⅱ.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물음은 `존재에 대한 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