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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신학] 과정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통적인 신 이해와 과정신학의 신 이해
1. 기독교의 전통적인 신관
2. 전통적인 신관의 오류와 문제점
3. 존캅의 전통적인 신관 비판
4. 화이트헤드와 존캅의 신 이해
Ⅲ. 과정철학의 기본 내용과 개념
1. 우주론과 인식론의 문제
2. 형성되어가는 종교
3. 과정철학의 기본 내용
4. 과정철학의 신관
5. 과정철학의 기본 개념
Ⅳ. 자연 신학의 기반으로서의 과정신학
1. 진화론적 과정
2. 신정론의 문제
3. 생태신학적인 입장
Ⅴ.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존 캅의 신 이해
1) ‘에너지-사건(energy-event)’으로서의 하나님
존 캅은 이 세상에 참으로 존재하는 것은 ‘에너지-사건’이라고 정의한다. 캅이 말하는 ‘에너지-사건’이라는 용어는 화이트헤드의 “현실적 존재”와 비슷한 개념이다.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건축조각’이 ‘에너지-사건’이다. 캅에게 있어서는 이 ‘에너지-사건’이 궁극적인 실재적 사물이며, 전자(electron)도 이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캅은 정신과 물질을 두 개의 완전히 다른 실재의 유형으로 보는 존재론적 이원론을 거부한다. 물론 두 세계가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 둘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4쪽.
캅은 세상의 모든 것들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을 ‘에너지-사건’으로 생각하였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5쪽.
캅은 물질과 반대 개념인 ‘정신’조차도 ‘에너지-사건’의 개념으로 이해한다.
캅은 ‘정신’이라는 것은 내 몸속에서 일어났던 과거의 여러 사건들로부터 에너지를 접수하고 이 에너지를 적절하게 변형시켜서 그 다음의 사건으로 전해주는 것이다. 즉 전자적 사건의 유사한 작용으로 정신을 ‘에너지-사건’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이 물질이든 정신이든간에 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요소는 바로 ‘에너지-사건’이다. 이렇게 ‘에너지-사건’을 인간의 정신까지도 수용할 수 있다면, 신에게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캅의 생각이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6쪽.
캅은 ‘에너지-사건’이 전자(electron)적인 사건과 같이 육안으로 보이는 외형적인 것으로 구성하려는 객체적인 성격과, 인간의 정신과 같이 내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중성적(neutral)"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신에 관하여 객체적 성격을 강조하면 신을 단순한 물질적 사건으로만 생각하게 된다. 그러므로 신에 관하여는 주체적인 성격, 즉 인간의 경험과 같이 내적으로 신을 경험하여 과거로부터 온 다양한 자료들로부터 창조적인 새로움을 산출해내는 것으로 ‘에너지-사건’을 이해해야 한다.
캅에 따르면 하나님의 경험은 인간의 기억처럼 비감각적(nonsensory )이고, 초감각적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존 B. 캅, 「과정 신학과 목회 신학」 (서울: 기독교출판사,1983)
2.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3. 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4. 화이트헤드 『Religion in the making』 류기종역 『종교론』
5. 조성노 『최근신학개관』
6. 박봉랑 『신의 세속화』
7.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8. 강성도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 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