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초기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의 노용(Noyon)이라는 소읍에서 탄생하였다. 바로 이때 루터는 이미 비텐베르그 대학교에서 첫 번째 강의를 끝마친 후였다. 칼빈의 아버지는 당시 노용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중산층에 속하였으며, 주교의 비서직을 역임하였고 이곳 성당의 참사회원이기도
그리스도의 신성의 편재는 그의 인간적인 본성과 공유되기에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임재할 때마다 그는 또한 육체적으로 임재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성찬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먹는 것은 떡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이었다고 하였다. B. Loshe, 기독교교리사, p57-58
(2) 고린도전서 11장 24절의 “이
칼빈주의의 전개 속에서 신학적인 발전과 변모를 볼 수 있는데, 그 주요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즉, 신의 예정을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타락 이전으로 보는 것과 그 이후로 보는 것과의 대립, 그리스도의 죽음을 구원받기로 정해진 자만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과 만인을 위한 것으로
-교회론(목회론)-
서론 칼빈의 목회
칼빈의 목회론을 알기 전에 칼빈이 목회를 어떻게 해 나갔는지를 알아보지 않을 수 가 없다. 칼빈의 첫 번째 목회와 두 번째 목회에 대해서 기술하고, 중요한 요점만을 서술할 것이다.
칼빈은 위대한 개혁자이며 신학자이며 저술가일 뿐 아니라 훌륭한 목회자였
칼빈만의 운동은 아니었다. 종교개혁 이전부터 교황의 무오설을 비롯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의 탈선된 교리에 대하여 누누이 지적해오던 선구자들의 터 위에서 계속된 것이다.
이들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중에서도 위크, 후쓰를 위시한 신학적 도전은 중세교회의 기초에 균열을 가져오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