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초기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의 노용(Noyon)이라는 소읍에서 탄생하였다. 바로 이때 루터는 이미 비텐베르그 대학교에서 첫 번째 강의를 끝마친 후였다. 칼빈의 아버지는 당시 노용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중산층에 속하였으며, 주교의 비서직을 역임하였고 이곳 성당의 참사회원이기도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칼빈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해서 철저하게 반대하였던 경건주의의 신학과 삶을 실천에 옮긴 한 유형이다. 그들은 카톨릭에 의해서 갖은 박해와 고난을 받으면서도 합스부르크(Hapsburg)가(家)에 의해서 1620년 정복당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가 회복될 때 까지 보헤미아에 후스파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