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장래 학비를 주로 조달하기 위한 목표로 사소한 두 개의 교회 직분을 획득한 바 있다.
장래 교회에서 일하고 싶어 했던 칼빈은 이곳에서 얻어지는 수입을 이용하여 파리에서 유학하였는데, 그는 이곳에서 인문주의와 아울러 이에 대한 보수적 반동에 익숙하게 되었다. 당시 벌어지고 있던 신학
주의, 칼빈주의 신자들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오직 은혜만으로, 오직 믿음으로라는 주제의 발견과 함께 종교개혁의 자손들임을 자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하면 칼빈주의의 5대 교리가 전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교리들은 칼빈 보다는 칼빈이 죽은 지 5
칼빈주의의 전개 속에서 신학적인 발전과 변모를 볼 수 있는데, 그 주요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즉, 신의 예정을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타락 이전으로 보는 것과 그 이후로 보는 것과의 대립, 그리스도의 죽음을 구원받기로 정해진 자만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과 만인을 위한 것으로
성령은 참 하나님이며 아버지와 아들의 영이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위하여 일하시는 인격적인 영이라고 하였다. 의롭다함에 있어서 인간의 노력이나 선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부르심에 답했을 때 죄인이지만 하나님이 의인으로 죄 없다고 인정해 주신다고 하였다.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