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자유는 특히 칭의에 따르는 것이며, 칭의의 힘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참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 교리에서 오는 비길 데 없는 유익을 누릴 것이다. 어떤 자는 이 자유를 구실로 삼아, 하나님께 대한 일체의 복종을 버리고 거리
그리스도인의 자유, 교회의 권세 그리고 국가의 정치 조직이라는 주제에 따라서 그의 신학 사상을 정리한 것이다.
1)칼빈의 교회론: [기독교 강요]초판과 최종판 비교
(1) [기독교 강요]초판(1536년)
첫째, 칼빈은 [기독교 강요]초판에서 선택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인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칼빈은 루터보다 훨씬 근대적인 정황속에서 산 사람이었다. 즉 루터의 종교개혁은 제후와 귀족들의 보호와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그의 정치윤리적 권고는 봉건주의적 질서를 뒷받침해 주는 보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칼빈은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모여들었던 인문주의자들, 자유 종교 사상가들 그
.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 “프린스톤 신학평론”에 신린 메이천의 첫 논문 제목은 “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이었다. 그는 누가복음의 첫 두장이 의식적으로 칠십인 역을 모방하여누가 자신이 직접 작성한 것이라고 말한 하르낙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자 하였다.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어거스틴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런 다음에 당신이 원하는 바를 행하라”고 한 유명한 말 가운데 올바르게 요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많은 이들의 다양한 주장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3권에 나오는「그리스도인의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