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이 발전하게 되어 우리나라 경제를 부강하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활성화 되게 될 것이다. 즉, 잘 만든 캐릭터와 마케팅 능력만 뒷받침된다면, 캐릭터산업은 국경도 유효기간도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 캐릭터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성,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나 자격을 갖춘 사람, 소설이나 극중의 인물을 캐릭터라고 한다.
◦ 산업적 의미 : 탄생 배경을 근거로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써 독창성을 전제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
캐릭터의 역사
1893년 영국의 헬렌 비트렉스 포터에 의해 "피터래빗(Peter Rabbit)"이라는 고전 캐릭터가 탄생한 이래, 프랑스의 에밀 콜은 1908년 영상기에 걸린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라 일컫는 "판타스 마고리"라는 만화영화를 만들었다. 만화영화는 이처럼 유럽에서 처음 시작됐으나 정작 그것을 산업으
캐릭터산업은 이제 영화산업 등의 단순부산물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전자게임, 비디오, 영화 등을 역으로 이끌어 가는 문화적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 황금알을 낳는 거위 등 캐릭터산업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서 인식하는 화려한 수
캐릭터를 이용하는 생산업체, 유통업체의 숫자가 3,000개를 넘기에 이르렀으며 캐릭터의 상품화의 효시가 되었던 것이다.
디즈니의 문화상품들이 지닌 위력은 특히 해외에서 더욱 크게 발휘되고 있다. 예를 들어 ꡐ라이언 킹ꡑ의 극장 흥행수익은 ꡐ미국 내에서는 3억1천4백만 달러로 역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