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마우스ꡑ의 열풍은 주변국가에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고, 점차 세계적으로 유행되었다. 그 결과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적으로 디즈니캐릭터를 이용하는 생산업체, 유통업체의 숫자가 3,000개를 넘기에 이르렀으며 캐릭터의 상품화의 효시가 되었던 것이다.
디즈니의 문화상품들이 지닌 위
캐릭터들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에게 꿈과 사랑의 철학을 전달했다. 소비자들 역시 스누피가 그려진 제품들을 보며, 그가 추구하는 동심의 세계와 그 속에 담긴 꿈과 우정을 기억한다.
월트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역시 전세계 어린이들에게(어른도 마찬가지다.) 미국적인 정의와 용기를 가르치고 동심
산업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의 규모 증가에 비례하여 한계 생산비가 급속도로 하락,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키마우스(Walt Disney Company)는 전세계적으로 연간 1만6천여개의 제품에 대해 3천여건의 라이센싱 계약 추진
디즈니사는 `91년이래
디즈니의 ‘미키마우스’이다.
이 작은 만화캐릭터의 가치는 세계적으로 수백,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 캐릭터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월트디즈니사 역시 만화를 만들어 내는 작은 회사가 아닌 디즈니랜드라는 놀이산업, 외식업, 캐릭터관련 상품 등 세계적으로 이윤을 창출 할 수 있
캐릭터란 영화, 만화, 소설, 상품,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 등장하여 독특한 개성이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공의 인물이나 의인화된 동물, 식물, 로봇 등을 말한다. 상업적으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단순한 그림의 범주를 벗어나 '생명력을 갖춘 형상'을 의미한다.
생명력이 있다는 것은 디자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