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다 할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문화산업에 한국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는 거의 모든산업에서 적용되는 뉴미디어의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와 인터넷 즉 웹(Wed)과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을 가장 21세기
문화산업
1. 문화산업지원 기구 확충 및 지원 시스템 강화
ㅇ 문화산업지원기구의 종합 지원시스템 구축
- 음악,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캐릭터산업의 창업보육, 정보자료제공, 공동장비활용, 마케팅지원 시스템 구축
- 게임종합지원센터의 지원기능 강화
- 한국공예문화진흥원 확충(500평, 30억 원
산업도 순수창작 작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경쟁 관계에 돌입하는 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요컨대 일본 애니메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시나리오와 연출력을 기반으로 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인 방식으로 우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최상의 경쟁력을 구축
캐릭터의 이해
캐릭터는 ①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②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활자 ③ 소설이나 연극 등 극중의 인물 ④ 평판, 명성 ⑤ 신분자격 등의 의미로 나와있다. 디자인에서 캐릭터는 특징적 시각표현으로서 그 자체가 독특한 성격을 강하게 지닌 시각적 대상물이며, 독립적
캐릭터산업의 역사 - 2000년~현재
‘꼬꼬마 텔레토비’, ‘포켓몬스터’, ‘디지몬’ 등 캐릭터 등장
우리나라에서 ‘엽기토끼 마시마로’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기
2001년부터 우리나라 캐릭터 시장의 자생력 확보하기 시작
그 후 ‘뿌까’, ‘졸라맨’ 등의 수많은 국산 캐릭터들이 시장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