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은 콘텐츠산업 중에서도 높은 부가가치 차출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이다. 최근에는 많은 미디어 사업자들이 캐릭터 시장 전개를 염두에 둔 전략적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캐릭터는 사전적 의미로 인물의 성격 내지 개성, 인물의 독특한 성격을 형상화하여 이를 상
, 해외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아이코닉스 기업 소개 ]
o 설립일 / 설립자 : 2001년 9월 25 / 대표 최종일
o 주요 사업 : 캐릭터 제작,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 애니메이션 수출 / 수입 등
(중략)
해외진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1) 대만
마시마로 캐릭터의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씨엘코엔터테인먼트는 대만 맥도널드 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1개월 간 맥도널드 햄버거 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마시마로 봉제인형을 선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갖기도 하였다. 이는 월드컵열기와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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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캐릭터를 이용하는 생산업체, 유통업체의 숫자가 3,000개를 넘기에 이르렀으며 캐릭터의 상품화의 효시가 되었던 것이다.
디즈니의 문화상품들이 지닌 위력은 특히 해외에서 더욱 크게 발휘되고 있다. 예를 들어 ꡐ라이언 킹ꡑ의 극장 흥행수익은 ꡐ미국 내에서는 3억1천4백만 달러로 역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