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 전략이다. 단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만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목표, 학습 방법, 학습 시간과 공간, 학습 활동, 학습 매체, 상호 작용 방식 등 다양한 학습 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최상의 학습 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e-Learning 설계 전략으로 그 개념과
인터넷 활용의 경우 그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시켜주고, 통합적이고도 주제 중심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온라인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인터넷 활용의 경우 그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시켜주고, 통합적이고도 주제 중심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온라인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온라인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토론, 산출물의 디지털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의의
(1)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
학습지 관리시스템인 「J-넷」을 구축했으며 SK 텔레콤의 온라인 서비스인 넷츠고의 게시판과 자료실, 동호회 서비스를 개발했다. 또 지난해 7월에는 인터넷기반의 원격교육 서비스인 미래넷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다. 지금은 현대전자 원격교육시스템 구축, 서울대교구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