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계열 선택과목의 경우 단일 프로그램이나 단일 소프트웨어가 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교선택과목이 아니라 학생선택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어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모두 컴퓨터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단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
학습 동기가 발생하여 협동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한편으로 지그소우 학습의 단점을 개선하여 Slavin은 보상구조화 성공기회의 균등을 보완한 JigsawⅡ 모형을 개발하였다.
2. 협력학습의 특징
협력학습 이론은 소집단 구성간의 긍적적인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인
학습의 특징은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특징들이 많이 반영된 협력학습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협력학습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
(1) 일제수업의 반영의 원칙 : 협력학습 중의 학습자의 반응은 일제수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
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