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전달-수행자의 역할을 인쇄된 텍스트가 떠맡자 저자와 독자 간의 구분이 더욱 엄격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음
인터넷 시대의 디지털 복제는 지식에 대한 지적재산권 문제를 백지 상태로 되돌려 놓았음. 인터넷이 대중화됨에 따라서 이용자들이 직접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게 되었고, 디지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도 해당 개념을 끊임없이 확장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 내 I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
1. 웹툰의 개요
웹툰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웹툰 산업이 공짜경제(Free Economic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장규모 측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약 1,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박석환?박현아, 2014).
그 이유로는 웹툰이 포털에 게재하여 얻
지식재산권 묶음이다.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OSMU’, ‘트랜스 미디어’, ‘크로스 미디어’보다 원천적인 형태의 미래적 가치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이 레포트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산업에서
산업 유형은 자원중심에서 생산력 중심으로, 다시 기술력 위주로 그리고 감성기술의 창조적 가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의 공유(共有)가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필요한 기술을 선택 가능하다. 또한, 경쟁논리 보다도 협력 파트너를 찾는 것이 기업의 생존력을 강화하고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