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연구소’를 이끌었다.
그러나 1987년 콜버그는 자신의 불치병을 비관하여 자살함으로써 생을 마감하였다.
콜버그는 솔직하고 겸손한사람인 동시에 진정한 학자로 평가 받고 있다. 그는 심리학과 철학의 여러 논제에 대하여 오래 동안 깊이 생각하고 루소, 존 듀이, 볼드윈 등의 옛 학자들의 사
관점에서는 여성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그대로 인정한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2. 나딩스(Nel Noddings, 1984)
길리건과 같은 입장에서 배려가 도덕성을 이해하고, 도덕 교육을 실천하는데 중심적인 개념이 되어야 한다고 본 사람이 나딩스다. 그녀도 이제까지 우리가 도덕의 문제를 논함에 있어
콜버그와 길리건의 도덕성 이론은 인간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각각의 이론은 인간의 도덕성발달단계와 발달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은 주로 남성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20세기 후반에 발표되었다. 이에 반해, 길리건의 도덕성 이론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의 계열성은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이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관점이다. 상호 작용주의는 개인의 도덕발달은 유기체(인간)와 환경간의 상호관계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그가 제안한 일련의 관련개념으로 나이에 따라 변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개인의 도덕적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