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

 1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1
 2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2
 3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3
 4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4
 5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5
 6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6
 7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덕성 발달’의 이론
Ⅱ.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이론의 전개 및 주요개념
2. 도덕발달이론의 특징
3. 도덕발달이론 비판
Ⅲ.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의 여성 도덕 발달
1. 보살핌의 입장 (care perspective)
2. 콜버그(L. Kohlberg) 이론 비판
3. 콜버그(L. Kohlberg) 이론과 페미니즘의 관계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도덕성 발달’의 이론
‘도덕성’은 칸트의 철학적 용어이다. 칸트는 어떤 행위가 도덕법에 대한 존중의 차원에서 이루어졌을 때만 도덕적 가치를 두었다. 반면 표면적으로 나타난 결과가 도덕법에 부합되었지만 행위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덕적 가치를 두지 않았으며 이를 도덕성과 구별하여 적법성이라 불렀다. ‘도덕성’에 대해 쉽게 말하자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 도덕적 본성이다.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것은 도덕현상을 인식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즉 자신 및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정·사를 구별하고, 선행(善行)과 정의(正義)를 실천하려는 심성(心性)이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도덕의식 또는 양심이라고도 부르는 도덕성의 논의는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교육 이론에 관한 방대한 양의 연구 성과가 쌓이면서, 하나의 뚜렷한 학문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도덕성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접근하는 뒤르켐(E. Durkheim)은 도덕성을 사회 문화적으로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로 이해한다. 또한 도덕성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는 프로이드(S. Freud)와 에릭슨(E. H. Erickson)은 도덕성을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의 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에 따른 행위 양식으로 이해한다. 같은 심리학적 접근을 하는 피아제(J. Piaget)와 콜버그(L. Kohlberg)는 도덕성을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 구조의 형성으로 주장한다. 이 중에 근래에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그의 이론에 대해 비판하는 학자들도 생겨났다. 대표적인 인물이 그의 제자 캐롤 길리건(C. Gilligan)이다. 그녀는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을 페미니즘과 관련해 비판하면서 ‘배려의 윤리’를 주장하였다. Gilligan의 여성학적인 측면의 비판을 통해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에 대해 깊이 파악하고자 한다.

Ⅱ.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콜버그(L. Kohlberg)는 장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1968년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그 시기에 도덕 이론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이게 될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을 만나게 된다.
1. 도덕발달이론의 전개 및 주요개념
‘옳고 그른 것을 구분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며, 옳은 행동에는 자긍심을, 그른 행동에는 죄책감을 능력이다’ 콜버그가 종합적으로 정리한 도덕성에 대한 정의이다. 구조적 조직(Structural organization), 발달의 계열성 (Developmental sequence), 상호 작용주의 (Interactionism)의 세 가지 개념을 주요 개념으로 보고 있다. 구조적 조직이란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이고, 발달의 계열성은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이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관점이다. 상호 작용주의는 개인의 도덕발달은 유기체(인간)와 환경간의 상호관계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그가 제안한 일련의 관련개념으로 나이에 따라 변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개인의 도덕적 생각과 사고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10, 13, 16세의 아이들에게 도덕적 딜레마가 생기는 이야기를 해주고 그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으로 6개의 도덕 발달 단계를 나눈 도덕발달이론을 제시했다. 발전단계는 3가지 수준의 6단계로 설명된다.

참고문헌

유안진(1998),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캐롤 길리건, 허란주 옮김(1997), 다른 목소리로, 동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