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 페미니즘

 1  문화주의 페미니즘-1
 2  문화주의 페미니즘-2
 3  문화주의 페미니즘-3
 4  문화주의 페미니즘-4
 5  문화주의 페미니즘-5
 6  문화주의 페미니즘-6
 7  문화주의 페미니즘-7
 8  문화주의 페미니즘-8
 9  문화주의 페미니즘-9
 10  문화주의 페미니즘-10
 11  문화주의 페미니즘-11
 12  문화주의 페미니즘-12
 13  문화주의 페미니즘-13
 14  문화주의 페미니즘-14
 15  문화주의 페미니즘-15
 16  문화주의 페미니즘-16
 17  문화주의 페미니즘-17
 18  문화주의 페미니즘-18
 19  문화주의 페미니즘-19
 20  문화주의 페미니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화주의 페미니즘이란?

2. 캐롤 길리건

II. 콜버그와 길리건의 비교

III. 길리건의 책 『다른 목소리로』요약본

1장 남성적 삶의 순환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

2장 인간 관계를 보는 두 관점

1) 자신을 어떻게 묘사하느냐?

2) 어머니에 대한 비판

3) 하인즈 딜레마

- 27세

1) 클레어의 위기 경험

2) 진실의 문제

3) 미스터 이상형과 미스터 기피형

5장 여성의 권리와 판단

6장 도덕적 성숙의 비전

IV. 문화주의 페미니즘의 한계

V. 결론 및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II. 콜버그와 길리건의 비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검사를 해보면, 성인 남자들은 대체로 4단계로 나타나고, 성인 여자들은 대체로 3단계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남자들이 대체로 여자들 보다 더 도덕적으로 발달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길리건(C. Gilligan)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여성 편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하여 이후의 페미니즘 윤리학의 길을 열었다. 길리건은 남성과 여성은 도덕 문제에 대해 보다 우월하거나 보다 저급한 것이 아니라, 다른 목소리로 말하고 있다고 한다(C. Gilligan, 1982). 남성들은 사회적 관계들을 위계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며, 권리의 도덕성에 비중을 두는 반면에, 여성들은 인간 관계적인 연관성, 따뜻한 배려, 민감성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더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곧 남성과 여성은 근본적으로 상이한 도덕 이론과 도덕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덕적인 문제에 부딪쳤을 때, 남성들은 그 상황을 최소한의 공통분모로 환원하여 일반적인 특징을 발견하고자 시도하는 반면에 여성들은 구체적이고, 특수하며, 독특한 것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은 경쟁적인 주장들 간의 갈등 해결 논리라는 매우 제한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반면에 수많은 여성들과 도덕적인 문제들에 관해 면접을 했던 길리건은 도덕적 문제들을 인간관계들 내에서의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문제로 생각하였다. 즉, 그녀는 공정성과 호혜성이라는 형식적 논리보다는 관계성이라는 심리적 논리를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차이는 남녀의 도덕적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남자 아이들은 분리되고 개별적인 자아를 발달시키는 반면에 여자 아이들은 타인들과의 지속적인 연관성, 특정한 감정적 헌신에 대한 관심으로서의 자아를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법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의 제시는 간과하고 있으며,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는 여성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그대로 인정한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어쨌든, 길리간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비판하며, 소년만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여기에 비추어 여성의 도덕적 발달이 남자에 비해 낮다고 규정한 점, 즉 성차별적 편견을 비판한다. 그녀에 따르면, 여성들은 인간 관계의 맥락 안에서 그들 자신들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아울러 여성들에게 있어서 도덕적 문제들은 경쟁적인 권리들보다는 오히려 갈등적인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그것의 해결을 위한 사고의 양식도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적이고 화술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남성들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도덕적 언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들이 사용하는 도덕적 언어의 문법과 어휘는 남성들의 것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