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 수많은 나라들은 기술을 선도하여 표준화하기 위해 저마다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들의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현황과 우리나라의 연구 현황을 비교 정리하여 향후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 보고
정보를 얻지요. 바로 이럴 때 우리는 편안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용한 새로운 작업에 집중을 할 수 있지요. 유비쿼터스컴퓨팅은 그와 같이 ‘비가시성(보이지 않는 것)’이 실현되어야 가능합니다. 우리가 문자에서 편하게 그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처럼 컴퓨터가 보이지 않게 사물 속으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무엇인가? '편재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기원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최근 신문이나 주요 언론에서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새로운 IT 신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비쿼터스는 향후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유비쿼터스란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