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황금기인 시적 리얼리즘 시대의 개화에 선도적 역할을 했으며 후에 누벨 바그 감독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이라는 찬사를 받은 영화사의 거장이다. 1894년 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 (Auguste Renoir)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르누아르는, 파리와 남프랑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영화가 탄생한 이후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무성영화(Silent Film)은 그 용어와는 달리 침묵상태로 상영되는 영화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는 음악이 영상의 연속성을 보완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배우들이 화면의 옆에서 대사
영화 인상주의자들의 문학적 재료에의 의존으로부터 벗어난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비영화적인 역사적 노선으로부터 등장한 것이었다. 보통 짧고 무성영화인 아방가르드 계열 영화들은 소설이나 연극, 장편 영화들보다는 현대시나 추상적, 초현실주의적인 회화에 아까운 영상시, 익살이나 꿈 등과 유
영화의 흐름을 자연주의로 완성시키고자 한다. 화가 '페르낭레제'는 그의 작품 「기계적 발레」(1924)로 여기에 동참하며, '레르비에'는 「마티아스 파스칼의 열정」(1925)을 개작한다. 또한 과거 '다다이스트'였던 '브르통'과 '차라'는 「막간극」(1924)으로 전통파괴주의 자인 '르네클레르'의 작품에 합류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