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
바로크와
베르사유 시대
바로크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인 질서와 균형, 조화와 논리성과
달리 우연과 자유분방함, 기괴한 양상 등이 강조된 예술양식
하지만 그 속에 균형이 존재하여 아름다운 양상을 만든다
‘루이 14세 양식’ 이라 불릴 만큼
왕도 예술에 영향을 많
클로드시몽 Claude Simon의 『아카시아 L'Acacia』까지, 마르그리트 뒤라스 Marguerite Duras의 『고통 La Douler』에서 클로드 란츠만 Claude Lanzmann의 영화 「쇼아Shoah」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로맹 가리의 『새벽의 약속 La Promesse de l'aube』, 『징기스 콘의 춤』에서부터 조르쥬 페렉 Georges Perec의 저서 『W혹은 어린
클로드시몽, 카텝 야신 등이다. 이 10명의 작가 하나하나는 신문들이 ‘소설의 새로운 학파’혹은 ‘새로운 리얼리즘’혹은 ‘앙티로망’이라고 부르는데 자주 인용되는 사람이다.
문학에 있어서 상이란 그 의미 자체가 대단히 한정된 것이 누보 로망의 이념으로 볼 때 그렇게 바람직한 것이 못 된다.
시몽, 미셸 모르강 등의 배우들은 전쟁 전 시적 리얼리즘의 배우들 그대로였지만, 전면에 떠오르는 감독의 얼굴은 바뀐다. 앙리-조르주 클루조 <공포의 보수(1953)>, 클로드 오탕-라라(<적과 흑(1954)>, 르네 클레망(<금지된 장난(1951)>등이 바로 이 새로운 감독들인데, 이들은 전 세대의 문예 영화의 전통을
시몽, 미셸 모르강등의 명배우들을 탄생시켰던 시적 리얼리즘의 영화들은 한 시대를 풍미하면서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를 이룬다.
시적 리얼리즘 영화는 미장센을 강조한다. 실내 장식이나 세팅 그리고 조명에 엄청난 주의가 기울여진다. 시적 리얼리즘은 다큐멘터리식의 사회적 리얼리즘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