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가 당대의 예술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표현형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모든 문학적 예술적 문체는 아방가르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아방가르드 문학흐름이 나타난 20세기 초의 아방가르드 이념은 자체가 지지하고 표현하는 문화적, 예술적 선언들의 비사회적인, 또는 반사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11, p.71.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작업을 보면 이미지의 재현을 통해 상업의 세계를 비평적인 필터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효과라고 하면 네오팝 작가들은 있는 그대로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비평을 나타낼 수 있도록 이미지를 조작하는 태도를 보
예술, 대중 패션 등을 의미하는 폭넓은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19세기 말에는 유럽 전역이 이미 급속한 산업화의 길을 걷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의 파급 속도도 빨라 중산층도 그림과 같은 예술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 미술품이나 그림을 사들이려는 욕구가 강해졌다. 키치는 바로
예술운동으로서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 팝 아트의 대표적인 주제 여럿을 설정하는데 일조했다. 우선 이 포스터는 상당 부분이 대중잡지에서 오려낸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광고라는 매체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또한 이를 콜라주에 활용함으로써, 해밀턴은 대중매체의 영역이 최상의 서구문화에 포함
키치는 일정한 양식에 구애받지 않는 양식이고 편안함을 충족시키는 기능이며, 더 나아가 진보의 '우수리에 불과한 것이다.
③ 건방지고 우쭐대는 것'을 의미하는 러시아 동사인 eetcheetsya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는 작가도 있다.(gilbert Highet)
④ 영어의 스케치(sketch)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뮌휀의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