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
미술, 순수미술과 저급미술과의 사이에 존재하던 상위 전통적 위계 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 하잘 것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온 모든 것, 일상적 이미지나 사물을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인 것이다. 예술에 있어서의 순수성의 신화, 예술의 아우라, 유토피아적 예술, 고상한 예술은
작품들을 칭한다.
서민들을 주인공으로 거리를 무대로 하여 영화를 만들자는 사조로, 서민들의 고달픈 삶과 불행한 인생역정 등을 영화에 담았다. 시적 리얼리즘의 영화들은 독일 영화들과는 달리 거대한 스튜디오에서 재구성된 서민적 거리를 서정미 넘치는 공간으로 장식했다. 마르셀 까르네의 <안
작품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여기에서 칸딘스키의 '정신의 3각형'은 역전하여 예술가는 기성의 통념을 파괴하고, 흔히 있는 물체나 우연한 행위와 구별할 수 없는 지점까지 개아(個我)를 추구하였을 때 비로소 미지의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러시아·헝가리·독일에서
될 것이다.
예술가는 시대의 통념과 절연하여 정신의 내적 필연성을 따름으로써 다음시대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그런데 제 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다다이즘은 여러 의미에서 예술의 한계를 타파하고 단순한 물체도 행동도 하나의 관념으로 일관할 때 예술작품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