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
특성
초현실주의는 부르주아 예술과 사회의 순응주의와 허위의 합리주의에 반항하고 안도감을 공격한다. 초현실주의의 목표는 모든 검열과 구속으로부터 인간의 원초적 욕망, 무정부주의적이고 ‘놀라운’ 충동을 해방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의식의 흐름’, 환각 상태, ‘자동 기술’, 그리
작품의 역사적 형태를 설명하고 이데올로기 속의 여성화가들의 위치를 검증, 분석하는 이른바 해체주의 미술사를 수립하였다.
특히 막시즘, 정신분석학, 해체이론을 종합적으로 수용한 그리셀다 폴록(Griselda Pollock)은 미술사에서 예술과 여성과 이데올로기의 예측할 수 없는 관계의 그물망으로 파악,
작품들을 총괄해 부르는 용어이다. 그런데 이 용어는 ‘추상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 1940~1997)의 작품과, 그 특성상 표현적이라 볼 수 없는 바넷 뉴먼(Barnet Newman)의 작품을 모두 포괄하므로 오해의 소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널리 통용되어 왔으므로 비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