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활판인쇄술을 가리키는 말로 쓰여 왔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그 의미도 현대적으로 바뀌어 갔다. 타이포그래피는 물론 타입과 연관된 디자인을 일컫는 말이지만,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이보다 훨씬 폭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타이
디자인은 서로 안전한 관계를 누리고 있었다. 타이포그라피는 능력 있는 두 인물 모리슨 Morison과 앨런 후트 Allen Hutt에 의해 혁신되었다. 하지만 이 성공은 많은 경비를 발생시켰고, 시대에 뒤떨어진 감각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였다. 그 성공조차 전쟁동안 강화된 인적, 물적(용지), 기술적(인쇄)인 제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는 처음에 시인으로 세상에 등장했으며, 사회주의자, 디자이너, 모리스 상회의 경영자, 사회문제와 예술에 대한 강연가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술공
1. 서론
시각적인 메시지는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모호함을 의도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메시지는 다양한 의미의 층위를 가지며, 특정 (또는 광범위한) 수용자를 가정한다. 특히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의 경우, 메시지의 전달 장치들은 수용자로 하여금 그 기능을 이
서 론
우선 시작하기에 앞에서 나는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해보았다. 디자이너들을 선택해서 비교함에 있어서 그 비교의 대상과 비교점을 찾기란 참 어려운 일이었다. 세상에는 수많은 디자인이 존재하며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공존한다. 이런 어지러운 현대의 디자인 세계에서 누구 한명을 지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