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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신교육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배재학당, 이화학당, 육영공원 등 여 러 학교가 설립되었고, 신 교육령이 내려 많은 사립학교가 설립됨으로 써 개화 전개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넷째, 각종 간행물의 발간으로 문화운동과 문예물의 발표 및 한글 사용의 여 건이 조성되었다.
태서문예신보》 같은 문예주간지가 나온 특례도 있지만, 순문예지의 이름으로 월간지가 나온 것은 《창조》 지가 첫 케이스였다.
<1910년대 잡지>
소년 (1908) → 청춘 (1914) → 유심 (1918) → 태서문예신보(1918)
이 《창조》잡지는 1919년 2월 일본 동경에서 발간된 것으로서 당시 일본에 유학중이던
태서문예신보에 실린 최근의 태서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풍을 수립하게 된 것, 이것이 자유시형을 확립하게 된 계기임을 강조한다.
≪ … 중 략 … ≫
Ⅱ. 현
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