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시기
새로운 내용과 형식의 신소설, 신체시, 신연극, 개화가사, 창가 등이 산출
2. 근대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의 문학
① 일제가 통치체계의 기반을 구축하던 시기, 식민지 근대화의 구축
② 평등사상을 기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은 작품 창작: 최남선, 이광수 등
③ 김동인, 염상섭, 김억, 황석우
시기
새로운 내용과 형식의 신소설, 신체시, 신연극, 개화가사, 창가 등이 산출
2. 근대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의 문학
① 일제가 통치체계의 기반을 구축하던 시기, 식민지 근대화의 구축
② 평등사상을 기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은 작품 창작: 최남선, 이광수 등
③ 김동인, 염상섭, 김억, 황석우
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있다.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실험하고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의 진실과 문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편 소설의 진면
시는 그 어느 장르보다 앞서 대도시, 인간 소외, 물화 등 현대 및 현대문명이 몰고 온 복합적인 문제들을 다루었다. 인간소외나 물화 자아의 분열, 정신의 불안 등이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서로 얽혀있는 현대의 문제들임은 말할 것도 없다. “문학에서 우리의 목표는 지적(知的) 도시인들의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