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년대소설」,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3(개정증보판), p. 397 참조. 그는 1960년대 문학을 “내성적 기교주의 문학”이라고 명명했다.
은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갖게 된다.
1940년대 전후에 출생하여 작품에서 한글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50년대 전쟁의 체험에 대
년대의 소설
1950년 이래 한국 현대소설의 제반 내용과 구조는 6 ․ 25의 체험과 영향의 삼투적 성격과 기능을 배제해놓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6 ․ 25는 간과할 수 없는 발생론적 배경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 364
1950년대의 소설은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그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실험하고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의 진실과 문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편 소설의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