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의 자유로움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동시에, 어느 정도의 정형화된 틀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의 어려움을 최대한 보완할 수 있는 장르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본 조는 한국과 미국의 토크쇼에서 일어나는 담화의 패턴과 언어의 표현적 특징을 비교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먼저 <김미화의 U
Ⅰ. 텔레비전 코미디란?
1. 텔레비전 코미디의 개념
방송심의 규정 제 36조에는시청자에게 건전한 위안을 제공하며, 명랑한 내용으로 생활을 윤택하게 힘쓰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저속하거나 부도덕한 소재, 언어, 동작은 피한다.고 되어 있어 오락방송인 코미디프로그램의 바람직한 방
토크쇼진행자의 자질은 여러 측면에서 거론될 수 있다. 진행자의 선천적인 외모, 인간적 매력, 언어구사력, 목소리, 발음 등은 진행자의 성공에 큰 작용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토크쇼는 ‘말’로 구성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토크쇼진행자의 ‘언어적 스타일’은 ‘토크쇼’라는 특정한 ‘커
정보 습득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남의 이야기를 듣고 보는 즐거움을 주기 위한 텔레비전의 한 장르가 토크 프로그램이다. 토크 프로그램이란 진행자가 초대 손님과의 인터뷰, 토론, 담화 등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여 방청객과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서도
언어폭력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 들어와 있는지 조차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도 태반이다. 그렇다면, 어디서 얼마나 우리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인가?
1)오락성 프로그램
오락성 프로그램들의 종류는 1990년대 이후 대폭 증가하여, 예전의 코미디에 국한되어 있던 것이 휴먼 리얼리티 쇼, 토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