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존연구정리
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 그러나 현실이 다양화되고 있으니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시아이템
게임 `리니지`로 잘 알려진 엔씨
소프트의 경우 지난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순이익이 전년보다 각각 48%, 145%
증가한 2천468억 원, 777억 원을 기록하였다.
2. 온라인 게임시장
- 2004년 하반기와 2005년 1분기 온라인 게임의 특징은 캐주얼게임의 돌풍이다. 2004년만 해도 한국 온라인 게임
시
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 그러나 현실의 다양화된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주얼게임의 아이템 판매를 선택
Ⅱ. 이론적 배경
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 그러나 현실이 다양화되고 있으니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시아이템
연구의 독립변수로 선정된 가격, 관계, 성능, 디자인의 4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여 중앙대학교 학생 중 카트라이더 아이템구매의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총 400표본을 뽑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코딩한 결과, 무효 설문 9부를 제외한 391개의 값이 본격적인 분석을 위해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