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사상으로 거듭나기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통일이 계속 지연될 경우 홍익인간사상에 입각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폐쇄적 민족교육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우리는 홍익인간사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여 이것이 북한의 주체사상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민
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① 제6차 교육과정의 골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② 단 종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관점을 강화한다.
③ 종립학교 이외의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점사항은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①항은 종교교육이 종교‘를’ 가르치
과정 이론의 특성에서 보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지로 기본방향의 주요 관심은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에 두어졌고, 교육과정 이론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개선의 측면은 부차적으로 다루어졌다. 우선 국민학교의 경우 모든 교육과정을 국민교육헌장의 정신으로 통일
교육을 도구주의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자체로서의 의미를 무시한 채 수단으로 취급하게 된다는 점 등이다(곽병선, 1983).
이와 같은 단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새로운 내용을 보완하거나 융통성 또는 신축성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는 교육과정상의
교육목적의 구체성 : 교육목표는 학습경험 선정과 지도에 구체적 시사를 줄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적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② 교육목적의 포괄성 : 진술된 전체 교육 목적은 포괄적이어야 한다.
③ 교육목적의 철학적 일관성 : 진술된 교육목적 속에는 통일성, 일관성이 있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