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탑금당강당이 중심축 위에 배치되고, 중문 좌우로 펼쳐진 회랑이 당탑(堂塔)을 둘러싸고 또 강당으로 연결시킨 1탑 1금당식이 특징이다. 신라 역시 백제의 영향으로 1탑 1금당식의 가람이 성행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시대는 불국사 다보탑 등 뛰어난 건조물이 많은 불교건축의 황금기로 경주
사찰에서 10만 명 가까운 이들이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템플스테이는 산사체험을 기본으로 전통 불교 미술인 선무도, 화엄경 탁본 등 불교문화체험, 생태체험 생태 [生態] :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어 지친 현대인의 새로운 휴가 방
술은 글을 모르는 중생들을 위해 교리를 쉽게 납득시키기 위해서 시각적인 방법을 동원한 것에서 시작한다. 불교미술 역시 다른 종교미술과 마찬가지로 신앙과 예배를 위한 조형을 그 임무로 삼고 있는데, 그 기원과 발달은 ‘붇다’의 유적지나 신앙의 터전인 사원을 중심으로 예배의 대상인 탑과 불
불교는 주로 종교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의 자연과학적 우주론을 전개하지 않는다. 불교의 수많은 경전들이 전혀 과학적 우주론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우주론이 현대의 자연과학이 말하는 우주관에 대응될 만한 정교한 과학적 이론을 펼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Ⅰ. 금속공예의 기원
실생활에 가장 필요했던 토기 및 석기와 함께 신석기시대에는 목기, 골가기, 패제품 등의 제작이 이루어졌지만 청동기시대가 되면 이러한 생활도구 이외에 새로이 야금(冶金)주조(鑄造)가공(加工)기술이 더해져 금속공예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말해 기원전 일천년대 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