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가 타자와의 만남에서 궁극적으로 이뤄내려는 나와 타자 사이의 ‘관계’라 할 수 있다.
7) 소통
통상적인 의미의 소통과 달리 장자의 사유에서 소통은 망각과 연대를 포괄하는 의미라 할 수 있다. 막힌 것을 터버리는 ‘소’에서 망각을, 타자와 연결한다는 ‘통’에서 연대의 의미를 찾을 수
통한 기록을 필담(筆談)으로 남기었다.
<속재필담(粟齋筆譚) - 예속재에서 만난 친구들>은 ‘예속재’ 라는 골동품 가게에서 수재 과거 시험을 볼 자격이 있는 사람
다섯 사람과 나눈 대화의 기록이고,
<상루필담(商樓筆譚) - 가상루 에서의 아름다운 만남>은 ‘가상루’ 라는 비단상점에서 주인 여
자유주의가 쇠태하는 전환점이 되었다.
산악파에 의한 혁명정부의 수립 (공포정치의 시대 1793년 6월- 1794년 7월)
로베스피에르는 공안위원회를 설치하고 혁명정부 조직법을 통과시켜 혁명재판을 통한 공포정치를 합법화시켰다. 그는 과격한 급진적 민주 공화주의자이며 이상주의자로써 불과 몇 개
**성공이란...?**
1. 자신감을 가져라.
2.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키워라.
3. 목표가 뚜렷하면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4. 의지하지 말고 항상 혼자라고 생각하라.
5.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성공한 사람을 만나라.
6. 스스로 선택한 길이라면 절대 포기하지 말라.
**매력적인 사
2. 죽음, 과연 두려운 것인가?
우리가 죽음을 그토록 회피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두렵다면 무엇이 두려운 것일까. 고대 로마시대의 철학자 에픽테토스는 『엥케이리디온』에서 죽음 자체가 아니라 죽음이 두렵다는 그 믿음이 우리를 두렵게 한다고 했다. 정동호 외, 앞의 책, p.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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