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퇴계(退溪) 이황(李滉)은 조선시대 최고의 성리학자, 정치가, 문인, 교육자로 불린다. 때문에 퇴계와 관련하여 저술된 논저는 확인된 논문만 해도 천여 편에 이르고, 단행본도 수 십 권에 달할 정도로 양과 질에 있어서 다른 어떤 인물보다 많이 연구되었다. 또한 퇴계가 이룬 뛰어난 업적은
퇴계의 국문시가에 대한 인식이다. 그는 한시는 노래로 부를 수 없고 읊는 데 그쳐야 하지만 시조는 노래로 부를 수 있다고 하였다. 시조의 중요성을 그가 인정한 것이며, 성정을 기르는 데도 시조가 훨씬 긴요함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도산십이곡>은 흥을 돋는 노래 가락이나 시가로만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퇴계는 심의 지각 판단인 인심과 도심을 어떤 기준을 가지느냐에 따른 작용 자체로 구분하고 있다. 즉 판단의 기준에 따라 인심과 도심으로 나눈 것이다. 그럼 인심과 도심3이란 무엇일까? 인심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신체의 기운과 욕구의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
퇴계학退溪學이 유입되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실각 후 세워진 도쿠가와 정부에 의해 관학으로 자리잡는다. 여기서 우리는 무인중심사회였던 일본이 어째서 당시 유교사상의 정수精髓라 할 수 있는 주자학이 관학으로 채택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유입된 퇴계학이 이후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