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당정치, 중화에 대한 사대 이것은 성리학의 대표적인 인물 퇴계이황과 율곡이이 제자들의 의해 만들어진 이념과 산물이었다. 2012년 현재, 성리학은 학문의 주류에서 벗어 난지 오래된 상태이며, 잊혀 가는 학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각각 5천원 지폐와 천
“망국”이 아닌 “발전”의 열쇠를 쥐고있는 학문이 아닐까?
조선전기 유학의 거두이자, 전시대를 걸쳐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이자 사상가로 추앙받는 퇴계이황,
율곡 이이, 남명 조식 선생의 삶과 사상을 통해 그 열쇠의 실마리를 풀어가보도록 하자.
2. 본 론
1) 퇴계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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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이며 퇴계의 학문과 사상은 유성룡, 김성일, 정구 등에 계승되어 영남학파를 형성하여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였다. 선조 8년(1575) 동서 양당으로 분열시 이황, 조식 계열은 동인에 가담하여 퇴계의 학풍을 이어받은 정경세, 이현일 등은 영남의 남인으로 갈라지게 된다. 主氣論은 理와 氣 가운데 氣에
승지직 등을 역임하여 중앙관서의 청요직을 두루 거쳤다. 아울러 청주목사와 황해도관찰사를 맡아서 지방의 외직에 대한 경험까지 쌓는 동안, 자연스럽게 일선 정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하였고, 이러한 정치적 식견과 왕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40세 무렵 정국을 주도하는 인물로 부상하였다.
정치 과정에서 고려 사회의 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중심 세력으로 등장한다. 그렇게 사회 개혁에 매진하던 고려의 성리학계는 조선의 개국을 맞아 두 진영으로 양분된다. 새 왕조에 참여하여 유교적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참여파 학자들과 고려 왕조에의 절의를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