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퇴폐미술전의 목적
당시 독일의 <계몽선진성>의 책임자였던 프리츠 카이저는 퇴폐미술전을 개최하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 번째, 독일민족이 위대한 새 시대를 시작하는 데 있어 독일문화의 순수성을 붕괴시키는 혐오스러운 예술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무책임한 미술평
② 외래의 데카당 퇴폐파
사상
19세기 말 프랑스는 보불전쟁 보불전쟁: 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
이 보불전쟁은 패배한 프랑스에게 민족의 말로를 부르짖을 만큼 민족적으로 파멸상태에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
(2)『폐허』
3․1운동의 실패 이후 민족적 좌절감을 토양으로 싹트고 퍼져나간 것은 퇴폐와 우울의 정서였다. 이러한 시대 조류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 바로 동인지『폐허』이다. ‘폐허’라는 이름 자체가 식민지 현실의 고통과 황폐함을 말해준다. 『폐허』1920년 7월에 창간되어 1921년 1월 통권 2
퇴폐적 성문화
성도덕의 타락 및 향락문화가 만연하게 된 기반은 향락 및 퇴폐산업의 번창을 들 수 있다. 시장경제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수요가 있으면 돈이 벌리고 돈이 생기면 공급이 뒤따라오기 마련이다. 향락산업에 대한 수요를 확대시킨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관광객에 대한 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