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폐허’속으로 빠져들었다. 처음의 의도와 목적이 잊혀지고, 자신과 현실을 저주하는 탄식이 문단을 뒤덮게 되었다.
우리 조선은 황량한 폐허 조선이요, 우리 시대는 비통한 번민의 시대였다,······이 퇴폐 속에는 우리들의 내적 외적 심적 물적의 모든 부족 결핍 결함 공허 불평불만
제 4장 낭만주의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문학사에서 이들을 ‘폐허파’라 하고, 그 문학적 경향을 퇴폐주의라한다. 이는 창간을 전후하여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실망과 경제적 파탄, 지식인의 실업사태 등으로 인한 불안에 곁들여 서구의 세기말적 사상의 영향으로 희망을 잃고 의지할 지주를 잃은 전지식인을 휩쓴 당시 퇴폐적 분위기의
1. 한국의 낭만주의
1920년대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한국의 낭만주의문학은 유럽의 감상주의·허무주의·퇴폐주의 등 여러 가지사상이 혼류되어 있어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한국 근대문학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은 서구 문학사에서처럼 정상적인 발전과정을 밟아온 낭만주의의
문학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는 1920년대 ‘백조파’에서 집단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한국은 3ㆍ1운동의 좌절, 일제의 탄압이라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국외의 낭만주의 흐름과는 다르게 퇴폐적 낭만주의라는 문학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따라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