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 문학, 낭만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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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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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퇴폐의 문학
1. 퇴폐 문학의 배경

① 국내의 현실적 배경

② 외래의 데카당사상
③ 러시아의 우울문학

2. 동인지 《폐허》와 퇴폐문학 - 폐허 조선에 또 하나의 ‘폐허’를 -

주요 작가
오상순
염상섭
남궁벽
황석우와 김억

3. 그 밖의 동인지

①《개벽》
②《장미촌》
󰊲 낭만주의 문학
1. 낭만주의의 배경
2.《백조》와 낭만주의

주요 작가

홍사용 (1900~1947)
박종화 (1901~1981)
이상화 (1901~1943)

3.‘퇴폐’와 ‘낭만’의 차이

4. 낭만주의의 특징
① 백조의 히로이즘
② 동경과 향수
③ 센티멘털리즘의 과잉
④ 신비의 세계
⑤ 낭만주의 문장과 그 특징
⑥ 낭만주의 문학의 쇠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 외래의 데카당 퇴폐파
사상

19세기 말 프랑스는 보불전쟁 보불전쟁: 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
이 보불전쟁은 패배한 프랑스에게 민족의 말로를 부르짖을 만큼 민족적으로 파멸상태에 빠지게 했다. 이 시기에 프랑스에는 퇴폐주의 경향이 문학계를 휩쓸었다. 이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동향이었다.
에서 패하면서 민족적인 파멸상태에 빠지게 된다. 농촌은 황폐해지고, 신념의 결여에서 오는 불안과 절망은 민중들로 하여금 퇴폐적인 생활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프랑스 내 보오들레르 등의 데카당 문학자들이 빠져든 댄디이즘 멋부림, 치레, 멋
, 퇴폐적 생활과 같은 기상천외한 시상들이 프랑스의 문단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프랑스의 시대적인 불안정함과 매우 유사한 처지에 있던 우리나라는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 우리 문단에도 퇴폐주의의 물결이 밀려들어오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퇴폐 문학은 프랑스의 데카당 사상에 비하면 소심한 회의주의에 불과하다는 견해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③ 러시아의 우울문학

프랑스와 함께 퇴폐적인 경향에 영향을 준 것은 우울문학인 러시아의 근대문학이다. 1880년대는 이미 농노해방이 이루어진 다음이었지만, 그들의 삶은 여전히 넉넉하지 않았고, 신앙적 ․ 도덕적으로 타락하게 되었다. 아름다웠던 전원은 황폐된 대로 내던져졌으며, 지식계급은 정치상의 투쟁에 피로하여 음울 가운데서 나날을 보내게 된다. 이 때 이상과 희망을 잃은 인간들의 슬픈 경지를 그린 우울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이 시대와 어딘지 모르게 상통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어두운 빛깔을 띠고 있는 우울문학과 퇴폐적인 경향의 영향을 받아들이게 된다.


2. 동인지 《폐허》와 퇴폐문학 - 폐허 조선에 또 하나의 ‘폐허’를 -

동인지《폐허》(1920) 의 명칭은 “옛 것은 멸하고 시대 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고 한 독일 시 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시구에서 따온 것이며, 주요 작가로 는 김억, 황석우, 남궁벽, 염상섭, 오상순 등이 있다.

《폐허》는 새로운 창조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계기가 된
다고 볼 수 있다. 「한국현대시사」,민음사,2007
1920년대 3․1운동의 실패로 좌절과 슬
픔도 있었지만, 폐허 의식은 젊은 세대들에게 새로운 가능
성을 열게 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 많은 시

전문 동인지가 나타나게 되었다.

《폐허》를 창간한 배경에는 황폐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도가 있었지만, 참담함과 암울한 현실인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점점 더 감상적이고 병적인 낭만주의의 ‘폐허’속으로 빠져들었다. 처음의 의도와 목적이 잊혀지고, 자신과 현실을 저주하는 탄식이 문단을 뒤덮게 되었다.
우리 조선은 황량한 폐허 조선이요, 우리 시대는 비통한 번민의 시대였다,······이 퇴폐 속에는 우리들의 내적 외적 심적 물적의 모든 부족 결핍 결함 공허 불평불만 울분 한숨 걱정 근심 슬픔 아픔 눈물 멸망과 사의 제악이 쌓여 있다. 이 폐허 위에 설 때 암흑과 사망은 그 흉악한 입을 크게 벌리고 곧 우리를 삼켜버릴 듯한 감이었다.
오상순, 「시대고와 그 희생」,《폐허》 창간호

참고문헌
강우식,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김윤식 ․ 김재홍, 『한국현대시사연구』, 시학, 2007.
김용성, 『한국현대문학사탐방』, 현암사, 1984.
박철희, 『한국 근대시사 연구, 일조각』, 2007.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1968.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오세영, 『한국 현대시사』, 민음사, 2007.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1』, 시공사, 2000.
조영복, 『1920년대 초기 시의 이념과 미학』, 소명출판, 2004.
한국현대시학회, 『20세기 한국시의 사적 조명』, 태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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