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주의 경향이 문학계를 휩쓸었다. 이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동향이었다.
에서 패하면서 민족적인 파멸상태에 빠지게 된다. 농촌은 황폐해지고, 신념의 결여에서 오는 불안과 절망은 민중들로 하여금 퇴폐적인 생활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프랑스 내 보오들레르 등의 데카당 문학자들이 빠져든 댄디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문학동인지인 {창조} 와 {폐허}가 창간되었으며, 뒤이어 {개벽}(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 {조선문단}(1924) 등이 발간되어 1920년대 문학의 발표무대를 마련했다. 이러한 문학의 개화는 일제가 종래의 무단강압정치를 소위 문화정치로 바꾸었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포악한 일제가 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