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위상 변화
모스크바는 타타르에게 다른 루시 공국들의 세금을 모아서 바치는 역할을 담당하며 서서히 러시아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타타르를 러시아에서 어느 정도 물리치는 성과를 이룬 이반 3세(이반 대제)는 모스크바 대공으로서 모스크바의 위상을 더욱 드높
1. 러시아 이콘화
2. 표트르 대제와 미술의 근대화
3. 이동파의 시대
4. 상징주의 미술과 모더니즘
5. 러시아 아방가르드
6.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개혁 이후 현대미술
사회주의 이념의 선전·선동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하였기에 대중에게 쉽게 이해될 수 없는 전위적인 기법 대신 전통적인 사실주
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 박종호(정신과 전문의, 오페라 평론가) : 정신과 전문의로서 한양의대, 한림의대 외래교수를 역임. 오페라 평론가이자 음악 컬럼니스트로 널리 활동. 클래식과 오페라의 대중화에 크게 이여, 국내 최초의 클래식 음반 전문점이자 복합 예술 공간인 풍월당을 설립. 서울 청담 박종호 정신과의원 원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연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자들도 그들의 소재를 현실에서 가져왔다. 그러나 그들은 사건과 형상의 본질적인 특성만을 선택했다. 언어적으로 볼 때 그들은 고전주의자들과 낭만주의자들이 창조한 것을 고집하고 있었다. 자연주의자들은 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