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의 경우 이제까지 교육을 제공만 하던 입장에서 떠나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교육의 질 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의하면 1백5만3천명(인구의 2.4%)이 있는
장애인 보호가 이루어졌다. 삼국시대 이래 매우 미약했지만 불구나 고질병의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정책이 있었다. 갑오개혁이후는 빈곤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이나 부랑아동의 감화, 심신장애아동을 보호, 교육하는 활동이 시작되었다. 지금 현재는 장애의 영역별로 특수학교가 세분화되어 질적 향
장애는 결코 죄가 아니며,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장애인에게도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생활권, 노동권, 발달권, 교육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의 요구는 정당한 것이며, 장애인의 교육권은 반드시 확보되어야만 한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
보장하고 교육의 참된 사회균등을 마련하기 위해 사회는 불리한 ‘소질’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불리하게 태어난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요약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Dewey의 사회복지론, Rawls의 정의사회론은 장애아동에게 공교육의 기회를 우선적
Ⅰ. 서론
통합교육에 대한 일부 예비교육행정가들의 태도(Kim, 1993)에 대한 조사·분석의 결과를 보면, 첫째, 설문대상자들은 특수교육의 의무화, 권리보호, 통합교육 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특수아동의 특성이나 관련서비스에 대해서는 거의 인식하지 못했다. 둘째, 장애아 부모가 더 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