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ꡒ여권 신장론ꡓ이며, 역사적으로 차별받고 억압받은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찾기 위한 해방 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이에 저항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을 단일한 이론이나 체계로 파악하는 것은 옳지 않다. 다른 모든 인권운동이나 사회
성격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여 타인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무시당해 본일 없이 생활 속의 풍요로움에 길들어 있는 아이들, 자신들만 알고 행동하는 이기적 태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거나 도울 줄 모르는 모습 등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남에게 도움이 되는 자신
성을 인정하지 못해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원주민의 문제가 왜 인권의 문제로 다루어야 하는지는 명백해진다. 원주민의 인권 문제는 그들의 전통적인 역사와 독특한 생활양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획일화를 요구하는 서구 사회의 가진 자들과 이들과 결탁한 제3세계 국가권력 때문에 발생하는
성의 체험을 그대로 기술한 듯한 이 작품의 특수성은 세상의 주목을 끌어 신진작가로서의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1939년 9월 참전하였다가 이듬해 독일군의 포로가 되었으나, 1941년 수용소를 탈출, 파리에 돌아와서 문필활동을 계속하였다.
장편소설 《자유의 길 Les Chemins de la libert》(1945∼1949)의 대
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