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일제 식민지배 하의 소설들이 아직도 읽히는 이유는 그 속에서 당시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냈던’ 시대의 풍경과 삶의 고통을 역사 교과서의 텍스트보다 훨씬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생생한 즐거움’에 착안해 보기로 하였다. 이야기로서의 소설이 주는 즐거
조선인)선조의 책임이며, 식민주의라고 해도 좀더 선진화된 것이었기 때문에 인간적이었다."는 망언을 하였다. 이러한 망언에 가세한 또 한사람이 바로 2년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파문을 주도한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대표를 지냈던 니시오 간지이다. 그는 '20세기 초반까지 한반도는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또 그의 손자며느리와도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덕기와 병화는 서로를 비꼬면서 밉지 않은 말싸움을 한다. 그리고 그 둘은 술집으로 간다. 그곳에서 홍경애를 만난다. 홍경애는 옛적 조선생이라 칭하는 조상훈이에게 교육 등 여러 가지로 도움을 많이 받아 잘 알았던 사이였다.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