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판소리 또한 가장 이슈가 되는 사회문제나 뉴스 등을 활용해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이거나 대중의 관심을 모을만한 판소리를 기획, 제작하는 것이 대중화를 위한 한 걸음이라고 생각한다.‘전통’판소리가 아니어도 ‘정통’판소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공감할 수 있는 판소리
1) 창작판소리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전통 판소리는 다섯 가지가 전부다.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가 판소리의 다섯 바탕으로 불린다. 그 외에도 전승이 탈락된 일곱 바탕도 있지만, 판소리하면 거의 대부분이 다섯 바탕을 생각한다. 오래 전부터 판소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b. 한국가곡의 역사와 특징
: 한국가곡의 역사는 창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세기 말부터 1910년에 이르는 시기의 한국 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강대국들의 약소민족, 후진국에 대한 침략적 야심으로 인하여 당시 조선은 그들 강대국들의 이권을 위한 시장과 같은 상황이었다. 조선은 그것에
방법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에 있어서 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음악 교육이 너무 이론 위주로 치우쳐 있는 것이며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보다 전통음악의 일부분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문제다. 특히나 전통음악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론에만 치우쳐 있다보니 악기 고유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