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적]인데, 이 작품은 '담시'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보다도 그 당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회비판적 내용으로 더 유명한 작품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내용보다는 '담시'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 모습, 그리고 거기서 나타나는 구술성에 초점을 맞추어 텍스트 분석을
Ⅱ. 김지하 약전 中井 毬榮, 위의 책 , p.195-220 보론 부분
1) 전라도의 아들
김지하(金芝河, 본명 : 김영일)는 1941년 2월 4일 아버지 김맹모, 어머니 정금성의 외아들로서 전라남도 목포시 대안동에서 태어났다.
1941년은 6월에 독일의 대소련 공격이 시작되었고, 12월에는 태평양전쟁이 발발하여 제2
김지하 서정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p. 14 참조.
그리하여 이를 직접 창작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하였고, 마침내 그가「담시」라고 명명한 새로운 장시를 써낸 것이다.
김지하의 담시는 판소리의 유장한 호흡을 수용하여 서술자의 기능을 강조하고 다양한 화법을 구사한다는 점이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
단에 맞추어 창, 아니리, 발림을 섞어가며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 음악이다. 또한 창자, 고수, 청중이 서로
개입해 들어가면서 삼위일체가 되는 공연예술을 의미
한다.
판소리는 한국음악의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판소리의 흥행성은 판소리로 하여금 단순성으로 만족할 수 dqjtrp 한다. 간단한 줄거리라도 복잡하게 꾸며야 하고, 단순한 문체에 머무르지 않고 다채로운 수식을 지녀야 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의 진실성에 따라서 표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화려한 설명을 첨부해야 한다. 그러기에 판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