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감상을 통해서 인생의 궁극적인 의미를 뉘우치고 깨닫게 되는 황홀감을 갖기에 이른다.
판소리가 신명풀이로 가다듬어진 것은 민중들의 슬기가 응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상층 양반들마저 판소리의 오묘한 세계에 동참해서 신명풀이를 즐겼던 셈이다. 판소리의 신명풀이에는 웃음과 눈물, 기
판소리의 소리·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8·15해방 후 판소리는 여성 국극단의 등장으로 한때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판소리명창들이 창극에 참여하면서 판소리는 점점 쇠퇴해 ,1960년대에는 몰락의 길을 걸었다. 그 후 정부의 지원으로 1964년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지정이 시작되었다. 국가의 정
판소리가 양반층의 주목을 받아 한시 작품의 소재가 수용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의 판소리는 사설이나 음악에서 모두 세련미와 예술성을 확보 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활동한 명창으로는 하한담 최선달 우춘대 등이 있다.
▲전성기(19c) :판소리 전성기는 수많은 명창들이 배출, 서민뿐만
판소리 한 대목을 부르게 하는 것이 유행했는데 판소리를 배우는 사람들도 무대에서 인기를 얻는 대목만 골라서 공부하게 되어 판소리 전판을 공부하지 않고 토막 소리만 공부하는 폐단이 생기고 말았다. 창극이 유행해서 창극조가 휩쓸게 되고 또 일제 때의 명창인 정 정렬은 춘향가를 자기가 새로 짜
판소리 5마당이 바로 이것이다.
원래 판소리는 중부지방 이남에서 발달하였고, 광대도 전라도 무인(巫人) 출신이 많았으며 신재효 이후 근 1세기에 걸쳐 연창(演唱)되어 왔다. 광무(光武) 연간의 원각사(圓覺社) 이후 서양 연극의 영향을 받아 판소리가 창극이라는 형태로 연출되면서 오늘날까지 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