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감상을 통해서 인생의 궁극적인 의미를 뉘우치고 깨닫게 되는 황홀감을 갖기에 이른다.
판소리가 신명풀이로 가다듬어진 것은 민중들의 슬기가 응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상층 양반들마저 판소리의 오묘한 세계에 동참해서 신명풀이를 즐겼던 셈이다. 판소리의 신명풀이에는 웃음과 눈물, 기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작품을 읽어 나감에 있어 지금으로부터 백여년 전 무렵, 저잣거리나 시골 행랑방 같은 데서 판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 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판소리란, 부채를
판소리 사설의 바탕으로 인정하기에 설화 자료는 거칠고 소략하기 짝이 없다. 양자 사이에 연관이 있다면 소재 차원의 초보적 연관에 불과하다. 셋째, 판소리의 본질이 이야기보다는 음악에 있다는 관점의 영향이다. 이야기를 아무리 잘 구연한들 판소리가 될 수는 없다는 논리다.
Ⅱ. 판소리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