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 판소리가 처음 어떻게 발생했는지는 분명히 알려져 있지 않다. 판소리의 연원에 대해서는 문장체소설 기원설 · 설화기원설 · 중국 강창문학 운문과 산문이 섞여 있는 연예양식적 성격이 강한 중국문학의 한 양식. 문자 그대로 이야기(講)와 노래(唱)
판소리는 바로 이 판놀음의 주요 구성 주체인 창우(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면서 이를 더욱 구체화시킴으로써, 무가기원설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기원해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현재에 이르렀는지 그 기원의 문제를 따지는 것은 판소리의 본질을 밝히는 핵심적인 요소로 전체를 관통하는 문제인 만큼, 판소리 연구의 중심적인 화두이자 관심의 초점이었고 지금까지 판소리 연구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기원설이 제시되었다. 판소리의 기원에는 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