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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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학] 판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판소리의 정의
2. 판소리의 기원
3. 판소리사
4. 구성요소
4-1. 판소리의 구성요소
4-2. 소리판의 구성요소
5. 판소리 다섯마당
6. 현대의 판소리
6-1.현대 판소리의 위치
6-2.현대 판소리의 양상
7.결론- 충분히 세계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우리의 판소리
본문내용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
단에 맞추어 창, 아니리, 발림을 섞어가며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 음악이다. 또한 창자, 고수, 청중이 서로
개입해 들어가면서 삼위일체가 되는 공연예술을 의미
한다.
판소리는 한국음악의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결집된 민속음악의 정수라고 할 만한 것이며, 연극적
인 표현요소까지 구사하는 종합적 예술이다. 전통적으
로 광대라고 불려진 전문예능인들에 의해서 전승되어
왔으며 일반 서민들 사이에서는 장터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주로 공연되었고, 때로는 양반청중들을 위해 관아 뜰이나 양반집 뜰에서 공연되기도 하였다. 애초에 평민들 사이에서 생겨나고 발전되었던 판소리는 청중이 점차 상위계층으로 확산되어 가는 추세를 보였다. 판소리의 근본을 보면 평민예술의 바탕을 지니면서도 탈춤이나 남사당놀이 등과는 달리 다양한 계층의 청중들을 널리 포용할 수 있는 폭과 유연성을 지녔다.

2. 판소리의 기원
민족문화의 정화로서 판소리가 어디에서 기원해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현재에 이르렀는지 그 기원의 문제를 따지는 것은 판소리의 본질을 밝히는 핵심적인 요소로 전체를 관통하는 문제인 만큼, 판소리 연구의 중심적인 화두이자 관심의 초점이었고 지금까지 판소리 연구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기원설이 제시되었다. 판소리의 기원에는 설화기원설, 광대소학지희기원설, 서사무가기원설, 산이기원설, 육자배기토리기원설, 판놀음기원설 등이 있다. 각각의 기원설이 판소리의 어느 일면을 포착하고 나름대로 그 기원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무가기원설 (巫歌起源設)」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 8인, 월인, 2000.
◎『판소리사 연구』,김종철, 역사비평사, 1996,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81.
◎『한국음악통사』, 일조각, 1984.
◎ 『문학연구방법』,조동일, 지식산업사, 1980.
◎『어문논집』,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91.
◎ 『무숙이타령(왈자타령)연구』,『한국학보』,김종철, 1992 가을.
◎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김진영 외, 민속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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