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현대적계승 모습, 그리고 거기서 나타나는 구술성에 초점을 맞추어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작품의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전통판소리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을 먼저 알아보고, 그런 구술적 특징들이 [오적]이라는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계승되었고 변용되었는가를 비교분석 하도록 하겠
전통 장르가 쇠퇴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현대문학 장르 중 희곡에서 발견되는 전통연희의 현대적 수용과 변이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 상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은 산대놀이, 판소리, 무속 제의 등이 가진 극적 성
판소리의 유장한 호흡을 수용하여 서술자의 기능을 강조하고 다양한 화법을 구사한다는 점이 부각된다. 판소리와 탈춤 등의 제 양식을 수용하여 담시를 창작하되, 서구의 틀을 도용하거나 전통양식을 단순히 수용하는 차원에서 머물지 않고 새로운 양식창작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담
행한 연설에서 판소리와 창극을 심하게 비판한 이후, 북에서는 점차 판소리와 창극이 사라지게 된다. 대신에 창극을 현대적 감각으로 개작한 혁명가극이 1970년대에 등장하여 "피바다"·"꽃파는 처녀"·"당의 참된 딸"·"밀림아 이야기하라"·"금강산의 노래" 등 소위 5대 혁명가극을 탄생시켰다.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세계사랑의 축제로 우리나라 전국 최고의 향토축제이다.
축제의 구성은 전통 문화 행사, 공연 예술 행사, 체험 이벤트 행사 등으로 구성이 된다. 열녀춘향을 기리는 전통 제례의식인 ‘춘향제향’, 도심을 가로지르는 멋진 퍼레이드와 각종 체험행사, 판소리 춘향가 완창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