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사에 그들의 이름은 전혀 거론되지 않고 있다.
열사가의 공통된 주제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항일이며 소재 내용은 위기에 선 조국에 대한 우국충정 및 주인공을 의로운 행동과 죽음을 담고 잇다. 여기에 등장하는 순국선열들은 안중근, 윤봉길, 유관순 등이며 후에 이순신 사기까지 열사가
방향으로 써야 할지 주제와 목적을 정한다.
②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한다.
③ 생생한 아이디어들을 구상이나 개요에 맞게 배열한다.
④ 상황과 독자를 고려하여 주제와 관련되는 자료의 종류와 수집 방법을 정한다.
6.[정답 및 해설] ②
예시문은 정철의 ‘관동별곡’
Ⅰ.서론
판소리의 소개
판소리란 민속악의 하나로 광대의 소리[唱調]와 그 대사[唱詞]의 총칭이다.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가창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