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사설의 중요성 때문에 국문학의 한 장르 용어로도 쓰이고 있다. 판소리의 기원에 대해서는 시각을 달리하는 여러 학설이 있는데, 이는 판소리가 지닌 문학, 음악, 연극의 종합예술적 성격에 기인한다. 판소리의 발생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문장체 선행설
② 설화기원설
③ 광대
판소리의 구비문학적 속성 때문에 그 전승 관계가 불명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판소리의 장르규정에 대한 발췌와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이와 같은 일반 특징이 있는 판소리의 예술성 평가는 그 전문인들이 소리판에서 벌이는 음악 역량에 달려있다고 할만큼 그이들에게는 음악적 수련이 필요하다.
판소리는 광대가 줄거리를 잊지 않으려고 각색해 놓은 사설책이나, 감동의 여운을 그 나름대
광대는 사설의 내용에 따라 발림 혹은 너름새라는 가벼운 몸짓을 곁들인다.
이때 고수와 관중은 반주와 추임새를 통해 판소리 연행에 동참한다. 고수의 북장단은 소리의 박자를 잡아주고 여러 부침 새의 공간을 메워주면서, 소리의 길을 열고 이끌어 간다. 고수의 북장단에 따라 광대의 소리가 살기
판소리는 지금과 같이 전승되었고, 다섯 마당으로 정돈 되었다. 또, 같은 시기 판소리는 필사 또는 판각되어서 독서물로 배포되어 판소리계 소설로 유통되었다.
20세기 들어 신파극의 출현에 영향을 받아 창극이라는 것이 생겨났는데, 1903년에 분창 형태의 창극이 원각사에서 공연되었고, 이 공연이 창